날이 더워도 반팔과 반바지 입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팔과 다리에 오돌토돌한 닭살이 돋아나서다. 닭살의 정확한 질환명은 '모공각화증'이다. 모공 입구에 케라틴(각질)이 과도하게 쌓여 모공이 막힘으로써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난 것처럼 보이는 질환이다. 팔과 다리, 눈 밑에 모공각화증이 잘 생기지만, 등과 엉덩이에도 생길 수 있다.
q. 꺼끌꺼끌한 닭살, 치료해야 할까?모공각화증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관상 좋지 않은 것은 물론, 해당 부위를 긁거나 뜯어내면 모공이 감염돼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검은색이나 붉은색으로 색소침착이 일어나면서 피부에 얼룩덜룩한 자국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모공각화증의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필링, 한방필링, 레이저가 있습니다. 필링과 한방필링은 약간의 붉은색이나 갈색이 있는 오돌토돌한 닭살인 경우에 시행합니다.붉은기나 검은 색소 침착이 심한 경우에는 필링이나 한방필링만으로는 좋은 효과를 보기 힘들기에, 레이저 치료를 해야 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필링이나 한방필링과는 달리 각질이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필링과 레이저 중, 모공각화증 치료에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치료를 할지는 모공각화증의 상태나 색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이상민 원장(아이러브피부과의원)
q. 일상생활에서 하는 모공각화증 관리법?모공각화는 치료한다고 완치되는 것이 아니기에, 완화의 개념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보습'입니다. 닭살이 심하지 않다면 바디 스크럽 같은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닭살을 손으로 긁어내거나 때수건 등으로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흉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강진수 원장(강한피부과 교대점)
q. 모공각화증 피부에 제모해도 될까?닭살을 긁거나 뜯어내면 검붉은 색소 침착 등이 더 악화되기에 평소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모공각화증이 있는 종아리에 면도제모나 쪽집게제모를 하거나 때를 밀면 색소 침착이 악화될 수 있어 삼가야 합니다. 레이저제모를 한다고 해도 모공각화증 및 색소침착을 치료한 후에 하는 게 안전합니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이상민 원장(아이러브피부과의원)
q. 각질제거제 사용하면 닭살 줄어들까?화학적 각질제거제인 아하(aha)나 바하(bha) 성분이 있는 각질제거제 모두 닭살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다만, 피부 타입에 맞게 사용해야 하고 너무 강한 산도의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닭살의 증상은 다양하므로 한 가지 치료법보다는 복합 치료가 중요합니다. 모공 속의 각질을 제거하고 붉은 피부를 개선하며 털의 제모를 통해 닭살을 제거하는 복합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이상주 원장(연세스타피부과)*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상민 원장(아이러브피부과의원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강진수 원장(강한피부과 교대점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상주 원장(연세스타피부과 피부과 전문의)